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상품 사용후기

상품 사용후기

상품 사용후기입니다.

바닥재의 결정시 알아야할 필수사항
제목 바닥재의 결정시 알아야할 필수사항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7-01-24 17:14:21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218
  • 평점 0점









절대 후회하지 않는 바닥재 선택법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이승은 이현민에게 배운다

가족의 연령과 생활습관을 고려해 선택한다

비싼 원목마루 바닥재를 깔아놓고 후회하는 경우는 바로 장난꾸러기 아이들이 있는 집이다. 마루는 표면강도가 약해 아이들이 조금만 긁어도 쉽게 자국이 생기기 때문.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청소하기 쉽고 흠집이 덜 나는 바닥재가 좋다.

또 고급스러운 분위기 때문에 최고급 내장재로 많이 쓰이는 대리석은 쿠션도가 약해 아장아장 걷는 아이들이 넘어졌을 때 다칠 위험이 있다. 때문에 바닥재를 고를 때는 가족들의 연령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따져 고르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시공한 집을 직접 보고 고른다

카탈로그나 샘플만 보고 바닥재를 고르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같은 무늬라도 면적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 ‘깔아놓고 보니 어둡다’라거나 ‘밝다’라는 불평이 많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앞서 시공한 집이나 전시장에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하고 공사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좁은 집에는 밝은 색이,넓은 집에는 짙은 색이 좋다

바닥재의 종류만큼 꼼꼼하게 따져볼 것이 바로 바닥재 색상이다. 화이트에서부터 블랙까지 다양한 색상이 있는데 집의 크기와 벽지,가구 등을 고려해 골라야 한다. 바닥재에 따라 집이 넓어 보이기도 하고 좁아 보이기도 하는데 바닥재를 밝은 색으로 할 경우 훨씬 넓어 보인다. 반면 진한 색상은 집이 좁아 보이기는 하지만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도 있다. 또 빛이 많이 들어오는 집이라면 어두운 바닥재가 잘 어울리지만 일조량이 좋지 않을 경우라면 밝은 컬러가 효과적이다.

그렇다고 모든 공간에 같은 종류의 바닥재를 깔 필요는 없다. 거실에는 고급스러운 마루를,아이방에는 관리하기 쉬운 PVC 바닥재를,주방에는 물에 강하고 내구성이 강한 타일이나 대리석을 깔아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색상을 잘 맞추어야 집안 분위기가 따로 놀지 않는다.

시공비도 꼼꼼하게 따져본다

바닥재는 그 종류에 따라 시공가격이 달라진다. 원목과 대리석이 가장 시공비가 많이 들고 PVC 바닥재가 가장 저렴하다. 대부분 시공비에는 걸레받이 비용이 포함되지 않는데 원목마루나 데코타일의 경우 그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것까지 따져서 견적을 뽑도록 한다. 또 기존의 바닥이 고르지 못할 경우 추가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따져보고 선택할 것.


 


가장 대중적인 인기! PVC 바닥재






‘모노륨’ 혹은 ‘장판’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폴리염화비닐 소재의 PVC 바닥재다. 시공이 간단하고 때가 잘 타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해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낙서나 더러움도 쉽게 지워져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 특히 선호하는 제품이다. 요즘은 원목마루와 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나무무늬 바닥재와 함께 옥,숯,황토 등 건강에 좋은 재료를 첨가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원목마루 느낌! 우드타일






‘데코타일’이라고 불리는 제품으로 PVC 바닥재와 나무 바닥재의 중간 정도라고 보면 된다. 원목마루처럼 한쪽씩 시공하기 때문에 PVC 바닥재 보다 훨씬 고급스러워 보인다. 색상도 다양해 선택 폭이 넓은 것도 장점. 우드타일은 마룻바닥과 비슷해 보이지만 가격이 훨씬 저렴해 알뜰 주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쉽게 먼지가 타고 시간이 지나면 사이가 벌어지면서 본드가 묻어나거나 틈새로 먼지가 끼는 경우도 있다.


주부 선호도 1위! 마루 바닥재






마루는 가장 일반적인 원목마루와 합판마루인 온돌마루,그리고 강화마루가 있다. 원목마루는 천연 원목을 그대로 사용한 마루로 바닥재 중에서 가장 고급품으로 손꼽힌다. 천연 원목은 나무 자체의 습도 조절력이 뛰어나고 건강에도 좋다. 그러나 표면강도가 약해 쉽게 긁히는 것이 단점. 요즘 뜨고 있는 온돌마루는 합판을 주재료로 하고 무늬목을 입혀 만든 제품으로 원목마루가 열에 의해 모양이 망가지는 것을 보완해 나온 것. 강화마루는 목재가루를 압축해 만든 제품인데 표면이 쉽게 긁히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최고급 바닥재의 대표주자! 대리석&타일


 






비싸고 고급스러운 바닥의 대명사가 바로 대리석이다. 대리석은 천연 소재로 건강에 좋으며 모던한 공간에 잘 어울린다. 얼룩이 지지 않고 때가 쉽게 닦이는 것이 장점이나 천연 광택 그대로 유지되도록 늘 깔끔하게 관리해주어야 한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열전도율이 높아 따스하다. 단,충격흡수력이 적고 차가워 보인다는 것이 단점.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넘어져 다칠 위험이 있다. 대리석이 너무 비싸다면 대리석과 비슷한 문양의 타일을 선택해도 좋다.










주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바닥재 구경


제품협찬·종로지물(02-2265-1009) 이화타일(02-2273-1441) 칠보대리석(02-2277-5414) | 취재·김이연<프리랜서> | 사진·정경진<프리랜서>

※ 아래에 소개된 PVC,우르타일,마루재는 종로지물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인기있는 메이플 색상. 참숯나라 내추럴 거실 25030. 평당 3만~5만원. 한화종합화학.

2 나무 질감이 살아 있는 참숯나라 내추럴 거실 25010. 평당 3만~5만원 한화종합화학.

3 건강에 좋은 숯 성분이 원적외선을 방출,혈액순환을 돕는다. 참숯나라 내추럴 거실 25050. 평당 3만~5만원 한화종합화학.

4 정화·탈취 기능이 뛰어난 황토가 들어 있는 깔끄미 특품. 평당 3만~5만원 LG화학.

5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진 옥 성분이 들어 있다. 깔끄미 특품으로 평당 3만~5만원 LG화학.

6 옥 성분이 들어 있는 깔끄미 특품으로 자연스러운 마루색이 돋보인다. 평당 3만~5만원 LG화학.

7 자연스러운 나무바닥 분위기를 낸 PVC바닥재 글로리 거실 25060. 평당 3만~5만원 한화종합화학.


 






1 우드타일 스퀘어 WG801은 사각우드로 자연스러운 온돌마루 느낌이 난다. 평당 4만2천원 아로마타일콜렉션.

2 앤틱우드 DFW5710은 오염에 강한 것이 특징. 평당 5만5천원 LG데코타일.

3 커플라인 월넛 CL708을 깔면 집안 전체에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평당 4만5천원 아로마타일콜렉션.

4 통나무 원목 느낌이 나는 와이드 넓이의 유로 타일. 평당 5만5천원 아로마타일콜렉션.

5 우드타일 스퀘어 WG804 제품은 거친 느낌으로 자연스러운 나무 느낌을 냈다. 평당 4만2천원 아로마타일콜렉션.

6 커플라인 체리-1 CL730은 자연스러운 원목무늬가 특징. 평당 4만5천원 아로마타일콜렉션.

7 내추럴한 브론즈데코타일. 평당 4만8천원 LG데코타일.


 






1 독일산 강화마루인 캘리포니아 파인트리. 흠집이 쉽게 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평당 15만원 크로노다이나믹 크릭.

2 연한 나무색 강화마루인 타이티크. 평당 15만원 크로노다이나믹 크릭.

3 붉은기가 도는 체리색 강화마루. 평당 9만원 한솔 참마루.

4 주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메이플 색상의 강화마루로 소음까지 차단해주는 것이 장점. 평당 9만원 한솔 참마루.

5 온도 변화에도 나무가 뒤틀리지 않는 온돌마루로 고급스러운 월넛 색상이다. 평당 12만원 동화자연마루.

6 연한 브라운 색상의 온돌마루. 좁은 집에 잘 어울린다. 평당 12만원 동화자연마루.

7 요즘 유행하는 화이트 색상의 강화마루. 집안이 환해 보인다. 평당 12만원 성창온돌마루.


 














1 은은하고 부드러운 색상의 대리석은 집안을 환하게 만들어준다. 장당 6만~7만원선. 시공비는 평당 8만원. 칠보대리석.

2 대리석처럼 보이는 마블무늬 타일. 재료 포함 시공비는 평당 3만5천원. 이화타일.

3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카키색 대리석. 현관에 깔면 고급스럽다. 장당 7만원선. 시공비는 평당 8만원. 칠보대리석.

4 대리석 질감이 확~ 살아 있다. 이탈리아 수입품으로 장당 7만원선. 시공비는 평당 8만원. 칠보대리석.

5 모던한 공간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톤의 대리석. 장당 6만~7만원선. 시공비는 평당 8만원. 칠보대리석.

6 주방에 잘 어울리는 엷은 갈색의 대리석. 장당 6만~7만원선. 시공비는 평당 8만원. 칠보대리석.

7 개성있는 문양의 타일. 재료 포함 시공비는 평당 3만5천원. 이화타일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  다음 제품  

top